디바운싱(Debouncing) 이란?디바운싱은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이벤트를 글로벌화해서 마지막 이벤트만 실행되도록 하는 기술이다. 사용자가 빠르게 연속해서 입력할 때, 모든 입력마다 함수를 실행하지 않고 마지막 입력 후 일정시간 대기 후에 함수를 실행하는 방식이다.디바운싱에서 전역 상태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모든 화면 위에서 관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나의 경우에 입력을 완료하고 직후에 실행되는 자동저장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디바운싱을 적용했다. 매 입력마다 저장을 실행하면 API 호출도 너무 많고, 저장되는 동안 새로운 저장이 실행될 수 있기 때문에 디바운싱이 필요하다 판단하였다. 디바운싱이 필요한 사례 1. 검색창 자동완성2. 입력값 유효성 검사3. 자동저장 다음은 검색어 입력의 디바운싱 예제이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어느 순간 코드가 복잡해지고, 같은 로직이 여러 곳에 중복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번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상태 코드 관리 로직을 리팩토링한 경험을 기록하고자 한다. 처음에는 조건에 따라 파트를 보여주는 해당 요건을 개발하기 위해, 각 부분에 상태 값을 하드코딩하여 조건을 붙였다. 근데, 1차 개발했던 것을 수정하려고 하니 꽤나 쉽지 않았다. 나야 내가 만든 코드지만, 운영할 사람이 이 코드를 파악하는건 너무 어려울 것 같았다. 또한 코드 값이 변경되거나 코드가 추가되면 관리하기 쉽지 않을 것 같았다. // Before: 여러 컴포넌트에 분산된 하드코딩if (code === 'AAA' || code === 'BBB' || code === 'CCC') { // ...}..
회사에서 잘못된 useEffect 사용으로 인해 화면에 무한루프가 걸리는 문제가 발생했다.내가 원인도 파악을 못해서, 과장님이 의심되는 부분 확인해주셨다. 문제는 새로고침 후, 팝업 렌더링에서 useEffect 를 사용하는게 문제였다. useEffect 를 사용하며 새로고침이 발생해, 로그인 인증을 재실행하고, 인증 재실행 후 팝업 렌더링이 재실행되는 무한루프에 빠진 것이다. 어렴풋이 사용하고 있던 useState 와 useEffect 를 정리하고자 한다. useStateuseState 는 컴포넌트의 상태 (데이터) 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한다.useState는 컴포넌트가 기억해야 할 값 (상태) 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Hook이다.컴포넌트 내에서 변경될 수 있는 데이터를 관리한다.us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