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운동
1.한의원 24년 11월부터 계속 다니는 중이다. 점점 치료를 줄여나가고 있지만 운동 없이는 평생 병원 다닐 것 같아 집앞 재활 PT 등록하였다.
2. 왼쪽 어깨에 염증이 많이 차 있다. → 재활 PT 에서 수영을 잠시 중단하는 것을 권장하여 쉬는중. 약 1달 지나고 보니 왼쪽 어깨 누르면 아픈게 덜해졌다.
언어
1.직장에서 “하려고 했는데” 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일을 시켰는데 이런 말을 들으니 변명만 한다는 느낌이 너무 강하게 들었다. 본인이 진짜 하려고 했던거든, 아니든 지시가 나오기 전까지 안 한 것이니. 그냥 하자.
독서
1.쇼코의 미소 / 내 취향은 아니었다. 재미없는 것도 아니지만, 읽기가 힘들어 포기했다.
2. 호감의 시작 / 술술 읽히지는 않았지만 호감의 대상이 되기 위한 인사이트를 상세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이대로만 한다면 나도 호감의 대상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항상 그렇지만 , 실행이 어렵지 !
3. 오렌지와 빵칼 / 본인을 과하게 억누르며 사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소설이다. 나는 그냥 하고싶은대로 하는 사람으로써 … 사실 주인공이 잘 이해가 가지는 않는다. 중후반부까지 지루하고 마지막에 도파민이 터진다.

이외 자기계발
1.매일 1시간씩, 주에 3번 인증하는 스터디 진행중이다.
2. 애증의 사이드 프로젝트 ….>!!! 아직도 만족하지 못해 못 끝내고 있다. 사실 JWT 토큰 기능 연결하는게 어려워 9월까지 넘어가 마무리 할 것 같다. 진짜 9월에는 끝내야지.
3. 영어 공부를 하고있다.
코딩 배운 것
1.postgreSql 의 timestampz / 클라이언트 단에서 로컬 시간대로 시간을 전송하면, postgresql 에서 자동으로 변호나해준다. 필요에 따라 원하는 시간대로 변환하여 표시한다.
2. 클라이언트, 서버, API / 클라이언트 단 : 프론트엔드라는 뜻
3. F12 개발자 도구에서 network > name 클릭 시 어떤 식으로 데이터 통신되는지 보인다.
4. 에러 코드 400 / 프론트엔드에서 요청을 잘못 보냈다는 뜻
5. DB 컬럼 타입 uuid / uuid_generate4() 를 default 값으로 설정함으로써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6. 모듈을 찾을 수 없을 때 (Cannot find module or its corresponding type declarations.) → Ctrl + Shift + P 하여 Restart TS Server 실행
7. JWT 토큰 전달 시 헤더로 정보 전달하기. 백에서 디코딩하여 내용 추출 후 데이터를 사용. 또한, 백에서 해당 코드가 맞는지 검증 필요
8. Single Source of Truth 단일 진실 소스 /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한 설계 원칙. 하나의 데이터나 정보가 오직 한 곳에서만 관리되고, 다른 모든 곳에서는 그 한 곳을 참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데이터 일관성, 유지보수성, 버그 감소,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
9. middleware 개념
10. collation 컬럼
11. soft delete / 실제 삭제가 아니라 delete 컬럼을 추가하여 삭제된 것처럼 구현
12. git 403 에러 / 권한 없음. 계정이 여러개여서 다른 계정으로 인해 발생한다면, Windows 자격 증명에서 git token 삭제 (필요없는 git token) → github 로그인 나올 때 Sign in 하면 권한 연결 완료
13. git cherry-pick( 커밋 브랜치 변경) / git log 로 커밋 uuid 확인 > git checkout target-branch > git cherry-pick uuid 로 가져오기 > git push
14. 가변 매개변수 사용 / int[] num 과 같은 형태로 매개변수 받아옴. num[1] 이런식으로 꺼내서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