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부끄럽게도, 개발자라는 직업을 2년 가까이 하면서 사이드 이펙트라는 단어도 정확히 몰랐다. 과장님께서 React 의 useEffect를 사용할 경우 사이드 이펙트를 주의해야한다고 말씀하셨다. 이때 이 단어를 인지하게 되었다.
사이드 이펙트란?
프로그래밍에서 어떤 함수나 연산의 수행 결과로 시스템의 상태가 예상치 못하게 변경되는 현상이다.
바이브 코딩과 사이드 이펙트
특히 요즘 회사에서 바이브 코딩으로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이 사이드 이펙트에 대해 더 유의해야하는 상황이 되었다. Cursor AI 를 사용하고 있는데, 내가 구체적으로 파일의 범위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내 말을 오해하여 다른 파일까지 건드는 케이스가 발생하였다.
이때 제대로 검토하지 않고 넘어가면 사이드 이펙트의 영향이 꽤나 커질 수 있다.
특히 Cursor AI 는 이런 사이드이펙트까지 고려하지 않는다. 물론 사이드 이펙트를 고려해달라고 명시적으로 프롬프트를 작성할 경우 고려해주긴 하는데 100 프로 정확하지는 않다.
회사 내부에서 바이브 코딩에 관한 세션도 진행하였는데 이때도 사이드 이펙트에 대한 검토가 중요함을 강조했었다.
최근에는 신규 개발만 진행하여 사이드 이펙트에 대한 부담이 적었다. 하지만 운영 프로젝트 같은 경우 내가 모든 코드를 100프로 알 수도 없을 뿐더러, 작업하기 전에 영향도(사이드 이펙트)를 파악하는게 매우 중요하다. 운영 프로젝트가 너무 힘들긴 했지만 개발하는데 있어 유지보수 정도까지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반응형